CMYK와 RGB의 차이점과 색상 기준 용도

반응형

디지털작업과 인쇄를 할 때 알아야하는 기본 내용이지만, 오히려 그래서 정확히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일러스트레이터 기초 포스팅을 정리하다가 색상개념에 대한 포스팅이 보충자료로 같이 제공되면 좋을 것 같아서 내용을 찾게되었다. 외국사이트에서 쉽고 간단하게 설명한 내용이 있어 조금 수정하여 가져와보았다. 원본 영문으로 읽는 게 편하신 분은 아래 링크가 있는 걸 참고하시길.

 

먼저, CMYK와 RGB를 설명한 내용과 각 색 기준에 따라 선호되는 프로그램 확장자명 그리고 추가적으로 의문점을 가지기 쉬운 질문에 대한 답을 같이 가져왔다. 

 

 

 

 


CMYK의 의미

 

 

CMYK는 더할 수록 어두워지는 감산혼합 시안 색, 마젠타 색, 노란색 및 검은 색의 네 가지 기본 색상 안료를 나타냅니다 . 시안색(CYAN)은 녹청색입니다. 마젠타(MAGENTA)는 적자색으로 묘사되었습니다. 노란색(YELLOW)은 아마도 가장 친숙한 색상이며 주황색과 녹색의 중간에있는 색상입니다. 청록색, 자홍색 및 노란색을 결합하여 검정색(BLACK)을 만들 수 있지만 진정한 검정색이 아니고 회색 음영으로 끝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은 색은 색상의 4 중주에 포함됩니다. 아마도 가정용 프린터를 가지고 있는데 거의 항상 두 개의 카트리지가 사용됩니다. 하나는 3 색이고 다른 하나는 검정색입니다. 이들은 또한 풀 컬러 또는 4 색 인쇄에 사용되는 잉크입니다.

 

이미지출처: thevisualpro.com

 

 

 

 CMYK 선호 파일형식

.AI : Adobe Illustrator Artwork .EPS : Encapsulated Postscript .PDF : Portable Document Format

.ai 파일 이름 확장자는 Adobe Illustrator에서 사용

CorelDRAW 또는 Adobe Illustrator와 같은 프로그램에서 만들고 편집 Adobe에서 개발한 파일 포맷 형식.

벡터 파일은 PDF로 저장 가능

*모든 PDF가 벡터 파일은 아님

 

 

 

 

 

 

 

 

 

 


RGB의 의미

 

 

RGB는 더할 수록 밝아지는 가산혼합 빨간색(RED), 녹색(GREEN) 및 파란색(BLUE)을 나타냅니다. 디지털 디자인의 표준인 컬러 시스템입니다. 컴퓨터 화면, 텔레비전, 모바일 및 태블릿 장치에 사용됩니다. RGB에 대한 한 가지 고유 한 세부 사항 : 색상을 결합하면 CMYK로 얻는 것과는 반대로 흰색이됩니다.

 

이미지출처: thevisualpro.com

 

 

 

 RGB 선호 파일형식

.PNG : Portable Network Graphics .JPG :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PSD : Photoshop Document

- 윤곽선없이 투명한 배경으로 저장
- 제한 없이 256색으로 표현
- 훨씬 더 압축률이 좋음

- 손실 압축 파일 형식
- 더 작은 크기로 사진을 저장하는 데 유용
- 압축되어 있기 때문에 웹에서 사용하기 가장 일반적.

- Photoshop 파일 형식
- PSD 파일을 PNG, JPG와 같은 다른 형식으로 변환 가능

 

 

 

 

 

 

이미지출처: thevisualpro.com

 

 

 

CMYK가 RGB보다 더 좋은 건가요?

디자인 목적에 따라 다릅니다. RGB는 디지털 디자인에 사용됩니다. 즉, 로고 및 기타 디지털 아트를 포함한 디지털 이미지를 만들 때 사용하는 표준입니다. 동영상과 웹 및 모바일 앱을 만들 때도 사용됩니다. CMYK는 인쇄 할 모든 프로젝트에 더 좋습니다. 여기에는 배너, 명함, 간판, 티셔츠 및 기타 인쇄물이 포함됩니다.

 

 

 

 

CMYK가 RGB와 다르게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인쇄 할 때 색상이 나타나는 방식과 컴퓨터에서 색상이 나타나는 방식은 다릅니다. 이것이 컴퓨터 화면에서 만드는 것과 인쇄 된 것이 다르게 보이는 이유입니다. 컴퓨터 작업 파일은 RGB이지만, 인쇄를 하게되면 CMYK로 변환되어 인쇄됩니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컴퓨터모니터의 LCD 모니터는 다양한 구성과 품질로 제공됩니다. 실제로 이미지는 모니터마다 다르게 보입니다. 컴퓨터 모니터는 빛을 방출합니다. 반면에 인쇄는 빛을 반사하는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것은 당신의 눈이 색깔을 보는 방식을 변화시킵니다.

 

 

 

 

 

디지털 인쇄는 CMYK 또는 RGB를 사용합니까?

이제 CMYK와 RGB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이해 했으므로 디지털 프린터가 CMYK를 사용한다는 사실을 배우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디지털 파일을 준비 할 때 일반적으로 기본적으로 RGB로 디자인됩니다. CMYK로 변환해야합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Adobe Photoshop 및 Illustrator와 같은 프로그램에서 수행됩니다. CMYK는 미디어를 인쇄 할 때 연속적인 색상 필드를 만들 수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 출처 사이트

 

Color Questions: What is CYMK? What is RGB? – VisualPro

Which is better, CMYK or RGB, for printing? This is one of the most common questions that we receive here at VisualPro. It’s an excellent question to ask in the designing and printing process. In this post we will discuss the following: What is CMYK? Wha

thevisualpro.com

 

 

 

▼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색상모드 변경하는 방법

 

일러스트레이터 기초 :: CMYK/RGB 색상 모드 변경 방법

※ 일러스트레이터가 한글 버전이라 캡처본은 모두 한글 버전 기준입니다. 영어 명령어와 단축키 표기 참고 바랍니다. ▼ CMYK와 RGB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포스팅을 참조 CMYK가 RGB보

gimesoo.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