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친환경, 지속가능한 의미 차이 Green vs. Eco-friendly vs. Sustainable

반응형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친환경 용어(그린, 에코, 지속가능한 등) 사용이 잦아지면서 그만큼 뜻에 대한 이해 없이 혼용해서 쓰는 경우가 많아졌다. 디자인을 하면서도 이 제품에 대해 내가 친환경이라고 해야할지, 지속가능한이라고 해야할지에 대한 고민을 자주 하기 때문에 스스로 공부하는 마음으로 용어 정리 포스팅을 적게 되었다. 외국 사이트와 한국 사이트 등 여러 곳에서 혼용되는 언어를 정리해둔 내용을 발췌해온 것으로, 읽기 편하게 재구성한 점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그린/친환경/지속가능성 이 3가지 용어에 대한 정리에 앞서 가장 중요한 점은 이 단어들은 동의어가 아니라는 점이다. 우리가 쉽게 접하는 뉴스나 잡지 등에서 이 3개의 단어를 혼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린의 의미가 친환경 용어 중 가장 포괄적인 단어이다. 아래 이미지가 100% 맞다고 볼 수는 없지만 대략적으로 단어 구분을 했을 때 가장 포괄적인 그린을 가장 큰 원에 배치하고, 기준이 세부적일 수록 안쪽에 배치하였다.

동의어가 아닌 그린, 친환경, 지속가능성 단어

 

 

 

 

 그린 Green

 

그린은 우리가 가장 먼저 떠올리는 자연의 푸른색을 지칭하는 단어이기도 하다. 환경적인 내용에 쉽게 사용되는 단어인데, 보통 환경에 도움되는 거의 모든 것에 적용될 정도로 광범위한 단어이다. 


1. 파란색과 노란색 사이 색상 또는 풀 색을 의미
   of a colour between blue and yellow; of the colour of grass

2. 환경을 보호하는 것과 관련있는 것
   relating to the protection of the environment


- 캠브릿지 영어사전 (dictionary.cambridge)

그린의 의미



 

 

 

 

 

 

 

 친환경 Eco-friendly

 

친환경은 그다지 광범위하지 않은 용어이다. 지구를 해치지 않는다는 어떤 것을 의미하는 데 그것은 행동, 물건 등 다양하다. 환경이란 유사 제품과 비교했을 때 자원을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1. 자연을 조금 혹은 전혀 해하지 않도록 디자인된 것을 의미
   designed to have little or no damaging effect on the environment


- 캠브릿지 영어사전 (dictionary.cambridge)

 

 

 


친환경 사례

 

 

마켓컬리 포장재는 기존 패키지 소재대비 재활용률 90%이며, 연간 비닐 사용량 약 750톤과 스티로폼 사용량 약 2,130톤 감축 가능하도록 기존에 사용했던 재활용이 힘든 포장재 대신 종이 포장재를 마켓컬리에서 사용하고 있따. 사용되는 종이 또한 친환경 산림 인증 FSC 인증 종이를 사용하고 있어, 마켓컬리의 친환경 포장재에서 일회성이 아닌 자연을 위해 노력하는 진심이 느껴진다.

 

친환경 활동 예시

 

 

 

 

 

 

 

 

 

 

 

 

 

 지속가능성 Sustainable

 

지속 가능성은 여기서 가장 정확하게 정의 된 용어이며 유엔에 따르면 장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특정 문제를 해결할 수있는 활동 (do not compromise the ability of future generations to meet their needs)을 나타낸다. 이는 지속가능한 항목이나 행동이 너무 많은 자원을 사용하거나 오염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 환경과 사회 및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재생 가능 자원으로 만든 제품은 친환경으로 간주되지만 수명주기 분석에 따르면 제조 및 배송에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고 제품을 적절한 폐기 방법이없는 경우 지속 가능한 것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1. 유지되어지거나 지속되어질 수 있는 것
   able to be maintained or continued

2. 미래에도 천연 자원을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에 해를 끼치 지 않는 방법을 사용한 것
    using methods that do not harm the environment so that natural resources are still available in the future


- 캠브릿지 영어사전 (dictionary.cambridge)

 

 

 


지속가능 사례

 

 

아디다스의 해양플라스틱을 재활용해서 만든 스니커즈는 아디다스와 팔리 포 디 오션스는 꾸준한 협업으로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로 제작한 신발을 2021년에만 1,700만 켤례를 만들 계획이라 하였고, 2020년에만 약 7,000톤의 플라스틱 폐기물을 수집하여 1,500만 켤례의 신발을 생산했다. 전체 생산공정에서 지속가능한 과정을 거침으로서 지속가능한 사례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참고로, 현재 2021년부터 생산되는 제품의 60%를 지속가능한 소재로 교체할 것이라 밝혔고, 2024년 이후부터는 재활용 폴리에스터만 사용할 계획이라 한다. 

 

지속가능한 경영사례, 아디다스

 

 

 

 

 

 

 

 

 

 


용어 사용 범위

 

그린은 가장 포괄적인 의미로 지속 가능성과 친환경은 모두 그린이다. 또한 지속 가능성에는 친환경 활동과 친환경 제품이 포함되지만 친환경이 반드시 지속 가능한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친환경이 되어도 반드시 지속 가능한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한다. 예를 들어, 전기로 운행되는 친환경 자동차는 화석 연료로 구동되는 화물선을 통해 전 세계로 운송된다. 이 때, 친환경 자동차들이 남긴 탄소 발자국은 최소한이지만 여전히 존재하기때문에 지속가능하다고 보기 어렵다.

 

지속 불가능한 기술과 성분을 사용 함에도 불구하고 제품은 여전히 ​​친환경 제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시중에 진정으로 지속가능한 제품은 많지 않다. 그만큼 지속 가능한 제품은 높은 기준을 요구한다.


 

 

 

 

 

 


출처

 

 

What's the Difference Between All of the "Green" Terms?

Sustainable, Green, Eco-Friendly, Ethical, Conscious: here are some basic guidelines for those who are curious about the many shades of green.

ecocult.com

 

 

친환경과 지속 가능성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 2021

이 두 단어는 서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지만 사실 똑같은 단어는 아닙니다.

ko.history-hub.com

 

 

Cambridge Dictionary | 영어 사전, 번역 및 유의어 사전

가장 인기 있는 영어 학습자용 사전 및 유의어 사전. 단어의 의미와 정의를 발음 및 번역과 함께 제공.

dictionary.cambridge.org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