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디자인에 유용한 사이트 :: 한글/영어 무료폰트

반응형

 

편집디자인이란 신문ㆍ잡지ㆍ서적 따위의 지면을 시각적으로 구성하는 일. 내용을 고려한 지면의 구성, 활자 사진ㆍ일러스트레이션 따위의 콘텐츠 생성과 편집 및 배치, 인쇄ㆍ제본에 이르는 총체적인 과정을 이른다.

- 네이버 국어사전

 

편집물에서 폰트가 끼치는 영향은 크다. 사진과 레이아웃 그리고 폰트라는 3박자가 다 맞아야 보기 좋은 편집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폰트를 직접 만드는 디자이너도 있겠지만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상업적으로나 개인적으로 사용가능한 폰트를 사용하는 게 일반적이다. 저작권에 상관없이 무분별하게 쓰던 시절도 있었지만, 모든 폰트는 저작권이 있으며 배포용 책이나 상업용 잡지 등에 사용할 경우, 상업적 용도가 가능한지 체크해서 사용해야한다. 먼저 기본적으로 Sans serif체와 Serif체를 사용할만한 사이트를 소개하면서 무료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도 공유한다. 디자인할 때 자주 쓰게되는 무료폰트가 있는 사이트 3곳을 소개한다.

 

 

 

 


 

구글이 제공하는 무료 폰트 사이트


한글 무료 폰트와 영어 무료 폰트를 모두 제공하는 구글 폰트. 처음 구글폰트를 알게된 건  Noto sans체 받기위해서였다. 노토산스를 모르시는 분들에게는 완전 추천 폰트. 한글과 영어 폰트 모두 깔끔하고 다양한 두께 옵션을 제공하고 있어 사용하기 편리하다. 예전에 재미로 들었던 UIUX 기본 강의에서 추천받았던 서체. 그 때, Noto sans체가 컴퓨터 화면에 출력하기 좋은 서체인 걸 알게된 이후로 즐겨쓰고 있다. 그 외에 구글폰트 사이트에는 다양한 언어로 된 서체도 다운로드 가능하다. 무엇보다 보유하고 있는 폰트 양도 많다. 'Type something'에 글을 입력하면 폰트 미리보기를 내가 입력한 글자로 볼 수 있다.

 

 

Google Fonts

Making the web more beautiful, fast, and open through great typography

fonts.google.com

 

구글 무료 폰트 사이트

 

 

 


폰트 무단 사용은 금지되어 있기때문에, 폰트 다운로드 전에 폰트 디자이너가 정해둔 저작권 허용범위를 꼭 체크해야한다. 개인사용만 허용한 것도 있으며 상업적 이용(Open font)로 기재된 것도 있다. 다운로드하고 싶은 폰트를 클릭하여 상단 메뉴 중 라이센스 항목을 클릭하면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구글 폰트사이트의 서체 저작권 확인 방법

 

 

 

 

 

 

 

 

 

 


다양한 영어 무료 폰트가 있는 사이트

 

내가 가장 애정하는 영어 무료 폰트 사이트인 다폰트. 일반 서체들도 있지만 무엇보다 영문 캘리그라피체나 영어 그래픽체 그리고 영어 아트체들이 많아서 영어로 된 폰트를 활용한 디자인 포스터물을 만들거나 아니면 프레젠테이션용 파워포인트를 작성할때도 종종 사용한다. 'Preview'에 글을 입력하면 폰트 미리보기를 내가 입력한 글자로 볼 수 있다.

 

 

DaFont - Download fonts

 

www.dafont.com

 



산스 세리프와 세리프는 가장 기본적인 폰트 형태인데, 아래 이미지를 보면 산스 세리프는 글자 끝이 사각모양으로 끝나고, 깔끔하게 딱딱 떨어지는 대체로 좋은 가독성을 가지고 있다.

 

Sans Serif

 

 

 

 

세리프는 아래 모양과 같다. 고급스럽고 정교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강조하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한다. 글자 안에 두께 강약이 있고 끝이 꺾여있는 모양이 특징적이다.

Serif

 

 

 


내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영어 날림체. 날림체인데 매직으로 깔끔하게 휘갈겨쓴 느낌은 다폰트 사이트의 트래쉬에서 찾을 수 있다. 그래피티는 너무 개성이 강하고 캘리그라피는 너무 동글동글해서 잘 사용하지않는데, 트래쉬 메뉴의 글자는 가끔씩 쓰고 있다.

Trash

 

 

 


베이직 메뉴에 있는 다폰트 무료폰트들. 리스트의 각 글 오른편에 보면 다운로드 버튼이 있는데, 그 버튼 하단에 상업적 사용가능한지와 개인적으로만 쓸 수 있는지 표기된 것을 확인 후 사용해야한다.

Basic - Various

 

 

 


 

 

 

 


다양한 한글 무료 폰트가 있는 사이트

 

한글 무료폰트 사이트 눈누. 오픈된 한글 폰트들을 모아놓은 사이트이다. 그렇기 때문에 저작권이나 사용에 대한 책임은 지지않는다는 글을 볼 수 있고, 저작권은 폰트별로 표기가 되어있으니 상업적으로 이용할 예정이라면 허용 범위 안에서 사용해야한다. 영상 편집이나 시각 편집물 등에 사용하기 좋은 다양한 캐릭터를 가진 무료 폰트들 많다. '모든 폰트에 적용'에 글을 입력하면 폰트 미리보기를 내가 입력한 글자로 볼 수 있다.

 

 

상업적 이용 가능한 무료 한글 폰트 모음 사이트 눈누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무료 한글 폰트를 모아 놓은 사이트 눈누

noonnu.cc

한글 무료폰트 사이트 눈누

 

 

 

 

 

모든 폰트 메뉴로 들어가면 고딕/명조/손글씨 3가지 타입으로 선택해서 볼 수 있고, 서체 이름으로 폰트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창도 따로 마련되어 있다. 한글폰트들을 구하려면 여기저기 많은 사이트들을 헤매야했었는데 특색있는 폰트들이나 배달의민족과 같이 회사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폰트들도 다 모아와서 굉장히 편리한 것 같다.

 

 

 

눈누 사이트의 저작원 확인방법



 

 

 

비록 제목은 편집디자인을 위한 사이트라고 했지만, 편집디자인이라는 영역이 파워포인트, 포스터, 유튜브 영상 편집용 폰트 등 등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 우리가 만드는 대부분의 자료들에 속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블로그을 운영하면서 썸네일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위 사이트들의 예쁜 폰트를 활용하여 썸네일 디자인의 차별점을 둘 수 있다. 주위를 둘러보면 생각보다 폰트 사이트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았어서 이런 포스팅도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에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추가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도 공유한다. 이 사이트는 꽤 오래된 무료 소프트웨어 배포 사이트라서 많이들 아실 것 같아 자세한 설명은 줄이는 걸로.

 

 

 

+ 네이버 소프트웨어 배포사이트 - 무료 폰트

 

폰트

폰트 OS 내 PC의 OS와 브라우저 정보입니다. 닫기 Browser

software.naver.com

네이버 무료폰트 사이트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