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터 CC :: 여러 개의 선(path)와 도형 개수 확인

반응형

※ 일러스트레이터가 한글버전이라 캡처본은 모두 한글버전 기준입니다. 영어 명령어와 단축키 표기 참고바랍니다.

 

 

정확한 수치로 작업할 때 도형의 정확한 개수를 필요로한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에서 선의 개수를 확인한 좀 더 촘촘하게 블랜드 작업을 하기위해 수치를 확인하여 작업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하나 하나 세고 있기에는 많은 양. 그럴 때는 각 개체의 개수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난 정말 하나하나 세고있던 사람이었다. 방법을 알아내고 나름대로 유레카를 외쳤기에 다른 분들은 이걸 보고 노가다 덜 하시길...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도형 개수 확인하는 방법

 

 

 

 

 

 윈도우 창에서 필요한 메뉴 꺼내기 ▶ 문서 정보 Document info.

한글 버전은 [메뉴] > [윈도우] > [문서 정보] 이며, 영어 버전은 [Menu] > [Window] > [Document info.]로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문서 정보로 개체별 수 확인하기

 

 

 

 

 

 

 세부 메뉴 찾기 ▶ 오브젝트 Object

★중요한 부분★ 위에 설명한 것처럼 [문서 정보] 창을 열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필요한 메뉴는 일반 문서 정보가 아닌 각 선이나 도형, 즉, 오브젝트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다른 메뉴를 한 번 더 찾아야한다. [문서 정보] 창의 오른쪽 상단에 보면 세개의 가로줄로 된 작은 픽토그램이 있다. 세부 메뉴를 뜻하는 이 창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또 다른 메뉴가 뜨는 걸 볼 수 있다. 이 중에서 [오브젝트], [Object]를 클릭하면 된다. 

 

 

 

 

 

 

 

 

 

 정보 확인하기

★중요한 부분★ 아래에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처음부터 찾고자 했던, 선의 개수 정보이다. '패스:17'라는 문자를 볼 수 있는데 이는 내가 현재 선택한 선이 17개라는 뜻이다. 선택을 어느 범위만큼 하느냐에 따라 나타나는 숫자는 다르다. 

일러스트에서 도형 개수 세기

 

 

 

 

 오브젝트(object)의 열림(open)과 닫힘(close) 차이

여기서 궁금한 점이 생기는데, 열림과 닫힘의 숫자가 왜 다를까? 에 대한 점이다. 위의 선들은 각 2개의 점으로 연결된 1개의 선이 총 52개 있다. 열린 패스는 완성형 개체인 '선'을 의미하고, 닫힌 패스는 찍혀있는 '점'을 의미한다. 그래서 열린 패스는 52개, 그리고 닫힌 패스는 104개로 나타나는 것이다. 반면, 아래 이미지는 선 안에 3개의 점이 더 찍혀있다. 그렇게되면 닫힌 패스는 52개, 열린 패스는 107(찍은 점 3개 추가)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브젝트 개수 확인하기

 

 

 

※ 위 내용 중 수정이 필요한 설명과 잘 안되는 부분이 있으실 경우,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