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터 CC :: 복잡한 개체 그룹화 안될 때 해결 방법

반응형

※ 일러스트레이터가 한글버전이라 캡처본은 모두 한글버전 기준입니다. 영어 명령어와 단축키 표기 참고바랍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다양한 작업을 하려고하면 다양한 만큼 다채로운 형태가 설계된 디자인일 경우가 많고, 그만큼 복잡한 도형일수록 분리된 개체수가 많기 때문에 그룹이 안만들어지는 경우가 많다. 일단 합친 후에 사진을 넣든 다른 그래픽을 넣든 해체해서 재조합을 할 수 있는데 그룹화가 안먹히는 순간 그게 힘들어진다. 그룹화가 안먹힐 때는 컴파운드 패스를 만들면 작업하기 손 쉽다. 컴파운드 패스를 잘 활용하면 디자인 작업시 일러스트레이터 사용성을 높혀준다.

 

 

 

 

 

 그룹화 오류

 

복잡한 도형들을 그룹으로 만들려했는데 안먹히는 경우에 아무리 그룹(Ctrl+G)를 해도 그룹화가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패스파인더로 합치고자해도 분리된 도형들이 그룹으로 만들어지는 것과 같기 때문에 안먹힌다. 아래 도형들 같은 경우에는 그룹화가 쉽게 되는 경우지만, 보통 대형 사이즈에 많은 양의 패스를 활성화한 상태에서 그룹화가 안될 때가 많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그룹화 안될때 해결 방법

 

 

 

 

 

 

 

 

 그룹이 아닌 컴파운드패스(compound path)로 만들기 ▶ Ctrl+8

 

그럴 때는, 컴파운드패스(Compound path) Ctrl+8 을 클릭하면 그룹이 아닌 컴파운드 패스 형태로 만들어지는데 컴파운드 패스는 패스들의 복합체라는 뜻으로 단순히 그룹을 지어주는 것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하나의 또 다른 덩어리 형태를 만들어주는 명령어이다. [메뉴] > [오브젝트] > [컴파운드 패스] > [만들기], 영문으로는 [menu] > [object] > [compound path] > [make(?)]으로 알고 있다.

 

 

 

그룹화가 안될 때는 컴파운드 패스를 사용해서 쉽게 그룹화하야 작업하는 것을 추천한다. 오늘 준비한 포스팅은 복잡한 순서 없이 일러스트레이터 내 툴을 설명하는 거다보니 짧게 마무리한다. 굉장히 단순한 방법인데도 이걸 몰라 버벅거렸던 시간이 꽤 있었기 때문에, 혹시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 위 내용 중 수정이 필요한 설명과 잘 안되는 부분이 있으실 경우,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