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타키나발루 택시] 말레이시아에서 택시타는 방법, 그랩 Grab +Grabpay Tip

반응형


코타키나발루가면서 염려됐던 건 새벽에 공항에 도착하는 데 뭐타고 들어가지 고민이었다. 방법은 약 3가지.

1. 아고다서비스_숙소까지 차 연계 (미리 예약해야함)
2. 공항택시 (비싸지만 별 준비안해도됨)
3. 택시앱 Grab (가장 저렴)

저렴이 그랩을 이용하기로 결정! 무엇보다 우리나라엔 아직 안들어와서 궁금했다. 두근두근!!!!!!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여행 필수앱, 그랩 Grab


말로만 듣던 그랩을 처음 검색했을 때, 다른 블로거분이 Grab을 타면 7링깃(말레이시아 돈단위:링깃)에 갈 거리를 공항택시를 타니 5배가 나오는 금액이었다고...실제로 해보니 5배까지 차이나는 건 이유가 있었다(글 순서상 아래에 설명예정)



유심칩구매부터 그랩앱 회원가입
- 유심 구매는 개인취향따라

일단 가끔 기사들이랑 전화도 해야해서 유심까는 게 편하다길래 유심을 구입했다. 근데 막상 사용해보니 그랩앱 내 문자로 연락을 더 많이 해서 한국전화 등록해도 될 거 같다. 근데 현지 전화를 쓰긴 썼다. 2번..

코타키나발루 현지 유심은 공항에서 바로 구입이 가능한데 공항 출국심사 다 뚫고 나가면 환전소, 유심사는 곳, 슈퍼마켓 등 공항 내에 있다. 일단 유심사는 곳은 가격비교하고 적당히 사면된다 대개 20~25링깃 정도하는 가격이다. 난 20링깃에 구매.

유심 7일 사용 = 약 20링깃

유심을 구입하면 현지 유심칩이 있는 일종의 토큰같은 게 있는데 (유심붙어있는 플라스틱) 거기보면 구매한 유심의 현지전화번호가 있다.

그랩앱 처음 열어서 가입할 때, 현지전화 유심토큰에 있는 번호로 입력하면 가입 끝! 그랩Grab앱설치는 한국에서도 가능하나 한국에서는 이용이 불가하다.





그랩페이 Grabpay 사용법
- 첫결제할인 + 포인트적립

일단 이거때문에 내가 너무 헤메서 포스팅 꼭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Balance란 게 계속 뜨는 데 이건 그랩 내에서 사용하는 가상화폐다.

Balance = Grab 가상화폐

가상화폐를 처음 이용하게되면 원래 나오는 그랩택시비를 약 50% 할인, 반값에 탈 수 있다. 앞서말한 5배는 경우에 따라 다른 듯하다.
그 예로, 공항에서 사바비치빌라(우리숙소, 약 50분 소요) 가는데 54링깃을 그랩페이로는 33링깃!!!


> 저녁시간대 공항에서 사바비치까지 소요시간

그랩페이 첫 결제 이후부터는 카드/현금/그랩페이 가격 동일하다. 처음 이용할 때 요금이 너무 저렴하면(공항에서 숙소가 가까운 경우) 그랩페이를 사용말고 좀 아껴뒀다가 2번째나 3번째 사용을 추천한다.




Grabpay RM 충전방법
- 충전 전에 카드등록 먼저

Credits > Cards and wallets > 금액 선택 후 등록한 신용카드(Credit card)로 충전



3박3.5일 여행하면서 하루는 투어에서 픽업차량 이용한 거 제외하고 200링깃을 충전해서 5링깃남기고 다 사용했다. 우리는 숙소가 사바비치빌라라 좀 멀기때문에 비싼시간대에 이용하면 78링깃까지도 나왔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
Auto Top-up -> inactive로 설정



자동충전기능을 끄는 것. 그랩페이관련 설정값을 잘못 넣게되면 자동으로 계속 충전되니 쓸데없이 돈을 더 많이 쓰게될 수도 있다. 그냥 신경끄기위해 비활성화하는 게 답.




그랩은 이용시간대에 따른 차등요금을 요구한다.

피크시간대에 높은 금액적용
- 적용되는 시간대
아침 6-8am
점심 12-2pm
저녁 4-6pm


처음에 이거 몰라서 금액이 너무 들쭉날쭉해서 앱 사용에 문제있는 줄 알기도하고 농담으로 앱이 우리가 외국인인 거 알아보는 거 아니냐고...헛소리도 했다.


추가로, 이용했던 금액을 참고용으로 첨부
이용금액에 따른 포인트적립만 히스토리로 볼 수 있었다. 금액사용내역을 못찾음..아마 어딘가에 있으려나



공항 > 사바 54링깃(신용카드)
사바 > 힐튼 아침 7시반 73링깃
- 5링깃 디스카운트
ㄴ 2번타면 5링깃 할인
크리스마스연휴이벤트 (그랩페이)
사바 > 제셀톤포인트 약45링깃 (그랩페이)
힐튼 > 제셀톤 포인트 5링깃 (그랩페이)


그랩페이 결제시 포인트적립
- 포인트활용법

제일 좋은 활용은 역시 돈으로 돌려받는 건데, 현금화하는 방법은 못찾았다...대신 포인트로 그랩페이의 그랩을 구매할 수 있는데, 나는 1180p로 10RM을 구매!



> 포인트로 구매가능한 물품메뉴에 그랩을 선택

이게 10링깃은 얼마안되다보니 큰 금액써야지 할인받거나 그런 시스템 걸어둔 거 아닌가하는 마음이 있었지만 일단 포인트 들고있기 아까워서 교환했는데.
이제 한국가려고 공항가는 요금이 10링깃이길래 금액 결제 전 상단의 promo를 클릭해서 적용하니 0링깃됐다. 많이 타는 분들은 꼭 할인받으시길! 내 기억에 680포인트부터 그랩RM 구매가능!

포인트로 구매한 그랩RM -> 결제금액 상관없이 사용가능

.
.
.
3일동안 앱을 사용하면서 진짜 편리하다고 한국 언제들어오냐고 계속 그랬다. 요즘 워낙 택시관련 이슈들이 많으니까. 나도 아침출근에 택시타려다 빈차 몇대나 보내고 그냥 전력질주한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그랩 제발 들어와 우리나라.......

끝으로 코타키나발루 도로에서 바라본 풍경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